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안산 역류성식도염치료 한방으로 증상을 개선하세요

안산리본한의원 근본을 이롭게, 다시 태어나다 2025. 5. 2. 21:33

 

 


소화기 문제나 위장 장애 문제를 호소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 중 대표적인 증상이 역류성식도염입니다. 이는 위의 내용물이나 위산이 식도로부터 역류하여 식도에 염증이 유발되는 증상입니다. 그러면서 나타나는 다양한 불편감이나 증상으로 바른 관리와 안산 역류성식도염치료 가 필요합니다. 식도염은 음주, 흡연, 비만 등의 악화 요인이 더해진다면 더욱 심해집니다. 



정상적인 경우라면 위의 식도 경계 부분이 닫혀있어 역류가 되지 않지만, 다양한 원인으로 인하여 조절 기능이 약화되면서 경계 부위가 완전히 닫히지 않아서 위산이나 위의 내용물이 식도로 역류하게 됩니다. 그러면서 여러 가지 불편감을 유발하게 되는데요. 증상이 지속되고 역류가 만성화된다면 위산에 의하여 식도에 염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식도에 염증이 발생하면 다양한 증상들이 나타나는데요. 신물이 올라오는 경우 역류된다는 걸 확실하게 알 수 있지만, 전혀 다른 증상이 발생하면 식도염이라고 의심하지 못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일반적으로 강한 산성을 띄는 위액이 역류하여 식도에 작그이 생겨서 목부터 가슴까지 타들어가는 듯한 작열감이 느껴지고, 가슴이 답답하며 호흡곤란까지 이어질 수 있습니다. 심할 경우 통증이 생기고 심장이 빨리 뛰고, 공황장애 증상까지 유발되고 불면증으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반대로 아무런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 경우도 있으니 증상에 맞추어 안산 역류성식도염치료 해야합니다.




식사 후에 한동안 트림을 하거나 역류하게 되고, 음식을 삼키기도 힘들어질 수 있습니다. 또한 침을 자주 삼키게 되고, 목에 이물감이 느껴지고 구내염이 발병한 후에 오래동안 지속되기도 합니다. 기침이 잦아지고 역류하는 분비물로 인해 구강 내 계속 쓴 맛을 느끼기도 합니다. 그리고 분비물이 목 안을 간지럽히면서 기침이 자주 나오게 되거나 답답함 때문에 흠흠! 하게 됩니다. 감기가 아닌데 기침을 자주 하거나 목, 가슴 등이 답답하다면 역류성식도염을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기침은 저녁 시간에 더욱 심해지기도 하고, 갑자기 흉통이 유발되고 목에 가래가 없더라도 이물감을 심하게 느기게 됩니다. 




또한 쉰 목 소리가 나고, 물을 마실 때 목에 무언가 차있는 듯한 느낌이 듭니다. 배꼽의 윗 부분에 통증을 호소하게 되고 가슴, 겨드랑이, 등 까지 방사통을 호소하게 되기도 합니다. 흉통은 취침시 혹은 누워있을 때 심해지기 때문에 숙면을 취하기 힘들어 집니다. 음식을 먹을 때 증상이 괜찮아지는 것 같더라도 다시 심해지고, 위산의 역류 때문에 코에서 악취가 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가슴부터 배까지 통증이 유발되고 침이 많이 고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이 유발되면 특별한 검사를 받지 않고 증상만으로도 식도염 진단이 가능합니다. 이에 따라서 적절하게 안산사동 역류성식도염치료 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진단이 애매하고, 식도염 치료를 받아도 호전이 되지 않는다면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역류성 식도염은 곧바로 치료가 필요하지만, 건강한 습관이라면 적절한 조치와 생활 습관을 교정하는 것만으로도 호전이 가능합니다. 




가장 개선해야 할 습관은 음식을 먹은 후에 3시간 내에 눕지 않도록 해야합니다. 하지만 개인마다 차이가 있습니다. 개인의 소화 능력, 음식의 종류, 섭취량, 증상 등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는데요. 튀김류와 같이 소화가 잘 되지 않는 음식은 소화를 시키는데 4시간 이상이 소요되므로 더욱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잠을 잘 때 왼쪽으로 누우면 좋습니다. 위가 신체의 중심에서 왼쪽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왼쪽으로 누우면 상대적으로 역류가 적습니다. 또한 상체를 약간 높여서 취침을 하면 좋습니다. 평평한 곳에 누우면 복압이 높아지기 때문에 하부 식도의 괄약근의 압력도 높아져 괄약근이 이완되고, 위액이 더욱 쉽게 역류할 수 있습니다. 상체를 높이고 복압을 낮추어서 역류를 예방해야 합니다. 


이 밖에도 소화가 잘 되는 식단으로 식사를 해야하고, 술이나 담배를 피하도록 하고, 커피, 탄산음료, 초콜렛, 산도가 높은 관일이나 주스, 기름진 음식 등을 피해야 하고, 조이는 옷을 입지 않아야 합니다. 비만도 복압을 높이기 때문에 다이어트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TAG
more
«   2025/12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